[뉴스레터&무료세미나] 커서 2.0 업데이트 및 활용법, 나노바나나 활용 GUI 디자인 세미나
AI와 디자인 관련 정보를 공유 드립니다 : )
2025. 11. 4.
[뉴스레터&무료세미나] 커서 2.0 업데이트 및 활용법, 나노바나나 활용 GUI 디자인 세미나
AI와 디자인 관련 정보를 공유 드립니다 : )
2025년 11월 04일 뉴스레터
커서 2.0 업데이트 및 활용법,
나노바나나 활용 GUI 디자인 세미나
Play with AI 라이브 세미나
◼ 날짜: 2025년 11월 06일(목) ◼ 시간: 오후 2시-3시 ◼ 진행: 유훈식 교수 ◼ 주제: Cursor 2.0과 놀아보자. AI 코딩으로 이제 디자이너도 개발을 병행하는 풀스텍 디자이너의 시대가 되었다. AI 코딩의 대표적인 도구인 커서의 최근 업데이트(2.0 버전) 소식과 기본적인 AI코딩과 커서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유튜브로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브 이후에도 방송된 영상은 계속 공개 예정입니다.
AI&UX/UI 디자인세미나
◼ 날짜: 2025년 11월 05일(수) ◼ 시간: 오후 02:00-03:00 ◼ 강연: 유훈식 교수 (SMIT AI스타트업학과) ◼ 주제: 나노바나나로 GUI 디자인하기 나노바나나가 이미지 생성 AI의 대표적인 모델로 떠올랐다. 나노바나나 모델을 UX/UI 디자인에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GUI 디자인에 적용한 다양한 사례와 방법을 소개한다.
Cursor 2.0 업데이트는 단순한 기능 개선이나 버전 업그레이드를 넘어선다. 이는 전통적인 통합 개발 환경(IDE) 패러다임의 종언을 고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의 본질을 재정의하는 중대한 전환점이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개발의 기본 단위를 ‘파일(file)’에서 ‘에이전트(agent)’로, 개발의 최종 목표를 ‘코드 작성(writing code)’에서 ‘결과물 달성(achieving an outcome)’으로 이동시킨 데 있다. (*아티클 중 일부)
AI 코딩 도구인 Cursor를 활용할 때,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기 위한 몇 가지 원칙과 기법이 있다. Cursor는 대화형으로 코드를 생성해주는 환경이므로, 디자이너는 마치 AI 개발자와 페어 프로그래밍을 한다고 생각하고 지시를 주면 된다. Cursor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으려면 “맥락 관리가 핵심”이라는 조언이 있을 만큼, 어떻게 프롬프트를 구성하고 정보를 제공하는지가 중요하다. (*아티클 중 일부)
오랜 시간 수작업에 의존하던 코딩 업무가 AI의 도움으로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으며, 실제로 네이버 등 기업에서는 비개발자인 디자이너 직군도 AI 코딩 어시스턴트로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현하고 검증해보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AI 코딩 도구 두 가지, Cursor AI와 Replit AI의 특징과 장점을 살펴보고 디자이너에게 어떤 도구가 더 잘 맞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아티클 중 일부)
이 대표는 Figma로 디자인하고 Cursor AI와 Claude 같은 AI 코딩 도구의 힘을 빌려, 불과 3주 만에 3D 아이콘 생성 서비스를 런칭했다. 전문 개발자 없이도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현한 그의 노하우는 무엇일까? 이번 글에서는 이태윤 대표가 서비스 개발을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와, 그가 3총사 도구를 활용해 빠르게 서비스를 만든 과정을 살펴보자. (*아티클 내용 중 일부)
◼ 자격증 개요: AI-DTQ는 인공지능 도구 기반의 디자인 능력을 인증하는 전문 교육 및 자격시험 과정이다. 본 자격은 그래픽/UI/프로덕트 디자인 활용 능력을 다루며, 과정을 통해서 미드저니, 구글 나노바나나, Figma, Cursor와 같은 최신 AI 기반의 도구들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데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 자격증 유형:
-AI-GDTQ: 인공지능활용 그래픽디자인 기술자격
-AI-UIDTQ: 인공지능활용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기술자격
-AI-PDTQ: 인공지능활용 프로덕트디자인 기술자격
◼ 자격증 대상:
그래픽 디자이너, UX/UI/프로덕트 디자이너, 스타트업 종사자, 인공지능 기반 디자인 워크플로우 향상을 모색하는 실무자 및 예비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