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디자인에 어떤 AI 도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디자이너가 AI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새로운 기술 원리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를 디자인 실무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능력이 요구된다. 프롬프트를 개발하는 역량, AI와 디자인 업무를 융합하는 능력,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하는 스킬 등이 그 예이다.(*아티클 중 일부)
LLM은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순식간에 이해하고 새로운 내용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는 UX/UI 디자인 분야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UX/UI 디자이너는 더 이상 일일이 정성적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분석하거나 모든 문구를 직접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이제 데이터 분석, 사용자 모델링, UI 기획, UX 라이팅 등 다양한 업무에 LLM의 힘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AI 활용 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 역량이 되고 있다. (*아티클 중 일부)
Relume AI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UX/UI 디자인 과정을 획기적으로 단축해주는 인공지능 기반 UI 디자인 도구입니다. 디자이너가 기업 또는 브랜드에 대한 간단한 텍스트 설명(프롬프트)만 입력하면, 이를 바탕으로 웹사이트의 사이트맵과 와이어프레임을 몇 분 만에 자동 생성해주는 것이 핵심 기능입니다. (*아티클 내용 중 일부)
Readdy AI의 핵심은 강력한 생성형 AI 엔진을 통해 자연어로 작성된 요구사항을 곧바로 UI 디자인으로 변환한다는 점이다. 사용자는 마치 동료와 이야기하듯 “자연어로 설명”하면 AI가 이를 이해하고 적절한 레이아웃, 색상, 타이포그래피 등 현대적인 디자인 원칙에 맞는 시각적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 (*아티클 내용 중 일부)
AI 기반 자동화는 UX/UI 디자인 분야에서도 유용하다. 기존에는 사람 손으로 일일이 해야 했던 사용자 인터뷰 기록 정리, 요약, 패턴 분석, 페르소나(Persona) 작성 등의 작업을 이제 AI와 자동화 도구에 맡겨서, 디자이너는 더 본질적인 UX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특히 Make와 같은 시각적 자동화 플랫폼의 등장은, 개발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이러한 AI 오케스트레이션을 쉽게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아티클 내용 중 일부)
AIUXDTQ는 인공지능 기반 도구를 활용하여 UX/UI 디자인 업무를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문 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이다. 본 자격은 UX 리서처, UX/UI 디자인 실무자, 프로덕트 디자이너, 스타트업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하며, 텍스트 및 이미지 생성형 AI 활용 능력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서비스 기획, 디자인 워크플로우 자동화, UI 디자인 자동화를 목표로 한다.
◼ 자격증 대상:
UX/UI 디자이너, 디자인 리서처, 서비스 기획자, 프로덕트 디자이너, 스타트업 종사자, 인공지능 기반 디자인 워크플로우 향상을 모색하는 실무자 및 예비 디자이너